여기 해결방법은 경험과 구글검색으로 참고할 만한 사항을 적어 놓은 것이지
누구나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은 아님
11년 된 RX-V373 제품
PC-FI로 연결되어 있어 11년 동안 매일 가동됨
2024년 시작하자 고장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함.
야마하 리시버 RX-V373 재부팅 문제 3월
야마하 리시버 RX-V373 전원무 4월
1 ) 리시버가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꺼졌다 켜지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.
릴레이 딸깍거리는 소리가 계속 반복된다.
=>>>> 앰프 내부 먼지 청소해 줌
=>>>> 스피커 케이블 다시 재 연결해 주고 스피커 선에 극성 표시 해줌
=>>>> 앰프위에 배기팬 올려놓고 열배출도 쉽게 되도록 해줌
=>>>> 초기화 ( 초기화 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해짐)
문제없으면 해결된 것이고 다시 문제 나타나면..............
2) 위 증상이 나타나고 초기화하고 사용 중 한 달 후 전원 안 들어옴 증상 나타남
=> 다시 초기화해 보지만 전원이 안 들어와 초기화 작업은 실패
=> 진단모드 실행하니 전원 들어옴 - 다시 켜짐
진단모드로 다시 켠 후 현재까지 3달째 사용 중
문제가 해결된 것인지는 아직 모른다.
진단모드에서 문제점 확인이 가능하다.(아직 확인 안 해봄)
==>>> 스피커 케이블 다시 연결했으니 케이블 연결문제는 아님 확인
==>>> 열 문제 아님 확인
==>>> 초기화 후 해결 안 됨 확인
1. 초기화
전면 패널의 STRAIGHT를 누른 상태에서 z(전원)를 누른다.
1. PROGRAM을 눌러 항목을 선택한다.
2. STRAIGHT를 눌러 설정을 선택한다.
한번 눌러서 변경 안되면 두 번 연속으로 눌러준다.
3. INIT -> CANCEL ===> INIT -> ALL (초기화)
4. z(전원)를 눌러 기기를 대기 모드로 설정하고 다시 켠다.
새 설정이 적용된다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sImJCqP_btM
2. 진단모드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( 전원 안 켜질 경우도 해당 )
V3XX V4XX V5XX 모델 공통 사항임
아래 참조한 유튜브 사이트임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XwWEBUyg-Jw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358dl3Mkb0c
1. Tone Control과 STRAIGHT 를 동시에 누르고 전원 버튼을 누른다 (3초 정도)
2. NO PROTECT라고 메시지가 뜨고 진단모드가 시작된다.
=> 여기서 전원이 전혀 안 켜진다면 AS 받아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.(퓨즈~~~ 외 각종 부품)
=> 진단해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것도 흥미롭다.
3. 그냥 전원 버튼을 누르고 끈다.
4. 전원 버튼을 다시 누르고 켜서 사용해 본다.
=>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닐 수도 있다.
=> 증상은 계속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.
=> 전원무 증상에서 켜질 경우 한동안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다.
=> 현재 3개월 정도 사용 중이다.
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닐수도 있다.
(진단 확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면 나중에 수리하기 편할 수도 있다.)
**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전원끄면 킬 때마다 진단모드를 실행해 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. **
=> 전원부 콘덴서 불량 가능성이 높다.
오래되서 콘덴서 용량이 줄어들어 대기모드에 빠져서 나오지 못한다.
FAQ - 자주 묻는 질문
▶ "진단 모드" 또는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설정 방법?
📖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:
(1) 플러그를 뽑고 10초 동안 기다린 다음 다시 꽂습니다.
(2) 톤 및 스트레이트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.
(3) 그런 다음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(하지만 톤 및 스트레이트는 1초 이상 더 길게 누릅니다).
NO PROTECT 메시지 나올때까지 기다리면 될듯함.
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공인 수리점에 가져가야 합니다.
3. 전원버튼 불량
=> 버튼이 가끔 쇼트 나서 재부팅하는 현상 (AS센터 교체비용 3만 원 정도(2020년))
단순한 스위치 불량일 경우 스위치부분만 교체수리가 가능하다.
4. 파워단 릴레이불량
=> 이건 확신할 수가 없다.
=> 10년 이상 오래된 리시버라면 전체 릴레이를 교체해 보고 증상 나타나는지 확인한다.
어차피 릴레이 교체 시기가 다가왔으니 교체 권장
릴레이 불량 시 증상 (리시버에 따라 3개~5개 정도 있음)
-> 볼륨 움직일 때 잡음이 나거나 양쪽 볼륨 크기가 달라짐
-> 소리가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증상 나타남
-> 파워단 릴레이가 불량 시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 증상 나타남
반복되면 재부팅 증상처럼 보임 (AS센터 파워단 교체 비용 10만 원 정도???)
-> 릴레이 가격 7000원 정도
=> 초기 증상은 처음에 켰을때 나타나다가 사용하면서 사라짐..
이걸 인지한다면 릴레이 교체해서 증상 해결이 된다.
5. 파워단 불량 (전원공급 불안정으로 증상 나타남)
=> 멀티 콘센트 확인
=> 벽 콘센트에 연결해서 증상 확인한다.
6. 스피커 케이블 연결문제
케이블 + - 극성을 확인한다.
스피커와 앰프 양쪽 다 확인해 줘야 한다.
정상 연결 후 진단모드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해준다
7. 스피커 임피던스 설정문제
-> 자동 설정되는 리시버도 있지만 오래된 리시버의 경우 수동으로 설정해 줘야 하는데
임피던스 설정을 틀리게 해 주면 앰프에 무리가 가서 재부팅한다.
정상 연결후 진단모드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해준다
8. 먼지청소
-> 먼지가 많을 경우 내부적으로 정전기 현상이 발생되면 재부팅하는 경우 발생.
-> 습할 때만 재부팅하는 경우도 있다.
-> 먼지 때문에 열이 배출이 안 돼서 열 때문에 재부팅하는 경우도 있다.
9. 밀폐된 공간에서 열 문제
열이 안나는 곳에서 테스트해 본다.
열 문제가 발생하면 내부 부품들의 수명이 짧아진다.
리시버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자.
아래위로 통풍이 되니 위쪽에 배기용 팬 하나만 올려놔도 열배출이 잘된다.
10. 보드 냉납
제품 뜯어서 살펴보면 냉납문제로 재부팅하는 경우가 있다.
냉납난 곳 모두 다시 납땜해준다.
골고루 납땜 다시 해줄 것을 권장한다.
보드에서 흔들림이 있는 칩셋이 매달린 부분은 전부 납땜을 다시 해준다.
11 콘덴서 불량
223K2J 등
제품마다 위치만 다를 뿐 비슷한 콘덴서 불량이다.
야마하 제품은 오래 사용하면 전원부 콘덴서 용량이 줄어들어 대기 모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증상이 있다.
(안 켜짐 , 재부팅, 깜빡임 )
대부분 콘덴서 용량도 비슷하다.
전원부에서 비슷한 콘덴서만 찾아서 모두 교체해도 수리되는 경우가 허다하다
이 경우 진단모드로 전원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naeqKlm9fc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a8n2FnumnIU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JTeq07wL2aU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RnUtQdOGo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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