야마하 리시버 RX-V373 전원무 ~ 재부팅 문제

리뷰&리뷰 2024. 7. 8. 15:18 Posted by D-E-C-E-M-B-E-R
반응형

여기 해결방법은 경험과 구글검색으로 참고할 만한 사항을 적어 놓은 것이지

누구나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은 아님

 

11년 된 RX-V373 제품 

PC-FI로 연결되어 있어 11년 동안 매일 가동됨

2024년 시작하자 고장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함.

야마하 리시버 RX-V373 재부팅 문제  3월

야마하 리시버 RX-V373 전원무 4월

 

1 ) 리시버가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꺼졌다 켜지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이  발생하기 시작했다.

 

릴레이 딸깍거리는 소리가 계속 반복된다.

 

=>>>>  앰프 내부 먼지 청소해 줌

=>>>>  스피커 케이블 다시 재 연결해 주고 스피커 선에 극성 표시 해줌

=>>>>  앰프위에 배기팬 올려놓고 열배출도 쉽게 되도록 해줌

=>>>> 초기화 ( 초기화 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해짐)

           문제없으면 해결된 것이고 다시 문제 나타나면..............

 

 

2) 위 증상이 나타나고  초기화하고 사용 중 한 달 후 전원 안 들어옴 증상 나타남

   => 다시 초기화해 보지만 전원이 안 들어와 초기화 작업은 실패

   => 진단모드 실행하니 전원 들어옴 - 다시 켜짐

     진단모드로 다시 켠 후 현재까지 3달째 사용 중

     문제가 해결된 것인지는 아직 모른다.

     진단모드에서 문제점 확인이 가능하다.(아직 확인 안 해봄)

 

    ==>>>   스피커 케이블 다시 연결했으니 케이블 연결문제는 아님 확인

    ==>>>   열 문제 아님 확인

    ==>>>   초기화 후 해결 안 됨 확인

 

 

 

 

1. 초기화

   

전면 패널의 STRAIGHT를 누른 상태에서 z(전원)를 누른다.

   

1. PROGRAM을 눌러 항목을 선택한다.

2. STRAIGHT를 눌러 설정을 선택한다.

   한번 눌러서 변경 안되면 두 번 연속으로 눌러준다.

3. INIT -> CANCEL ===>  INIT -> ALL  (초기화)

4. z(전원)를 눌러 기기를 대기 모드로 설정하고 다시 켠다.

 

새 설정이 적용된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sImJCqP_btM

 

 

2. 진단모드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( 전원 안 켜질 경우도 해당 )

V3XX   V4XX   V5XX  모델 공통 사항임

 

아래 참조한 유튜브 사이트임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XwWEBUyg-Jw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358dl3Mkb0c

 

 

1. Tone Control과 STRAIGHT  를 동시에 누르고 전원 버튼을 누른다 (3초 정도)

2. NO PROTECT라고 메시지가 뜨고 진단모드가 시작된다.

    => 여기서 전원이 전혀 안 켜진다면 AS 받아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.(퓨즈~~~ 외 각종 부품)

    => 진단해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것도 흥미롭다.



3. 그냥 전원 버튼을 누르고 끈다.

4. 전원 버튼을 다시 누르고 켜서 사용해 본다.

    =>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닐 수도 있다.

    => 증상은 계속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.

    => 전원무 증상에서 켜질 경우 한동안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다.

    => 현재 3개월 정도  사용 중이다.

         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닐수도 있다.

          (진단 확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면 나중에 수리하기 편할 수도 있다.)

 

**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  전원끄면 킬 때마다 진단모드를 실행해 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. **

=> 전원부 콘덴서 불량 가능성이 높다.

     오래되서 콘덴서 용량이 줄어들어 대기모드에 빠져서 나오지 못한다.

FAQ - 자주 묻는 질문

▶ "진단 모드" 또는 "시스템 보호 지우기" 설정 방법?

📖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:

     (1) 플러그를 뽑고 10초 동안 기다린 다음 다시 꽂습니다.

     (2) 톤 및 스트레이트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.

     (3) 그런 다음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(하지만 톤 및 스트레이트는 1초 이상 더 길게 누릅니다).

           NO PROTECT 메시지 나올때까지 기다리면 될듯함.

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공인 수리점에 가져가야 합니다.

 

 

 

3. 전원버튼 불량

   => 버튼이 가끔 쇼트 나서 재부팅하는 현상 (AS센터 교체비용 3만 원 정도(2020년))

         단순한 스위치 불량일 경우 스위치부분만 교체수리가 가능하다.

 

4. 파워단 릴레이불량

  => 이건 확신할 수가 없다.

  => 10년 이상 오래된 리시버라면 전체 릴레이를 교체해 보고 증상 나타나는지 확인한다.

        어차피 릴레이 교체 시기가 다가왔으니 교체 권장 

 

        릴레이 불량 시 증상 (리시버에 따라 3개~5개 정도 있음)

        -> 볼륨 움직일 때 잡음이 나거나 양쪽 볼륨 크기가 달라짐

        -> 소리가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증상 나타남

        -> 파워단 릴레이가 불량 시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 증상 나타남

            반복되면 재부팅 증상처럼 보임 (AS센터 파워단 교체 비용 10만 원 정도???)

        -> 릴레이 가격 7000원 정도

 

=> 초기 증상은 처음에 켰을때 나타나다가 사용하면서 사라짐..

      이걸 인지한다면 릴레이 교체해서 증상 해결이 된다.

 

 

5. 파워단 불량 (전원공급 불안정으로 증상 나타남)

    => 멀티 콘센트 확인

    => 벽 콘센트에 연결해서 증상 확인한다.

 

6. 스피커 케이블 연결문제

   케이블 +  -  극성을 확인한다.

   스피커와 앰프 양쪽 다 확인해 줘야 한다.

   정상 연결 후 진단모드 "시스템 보호 지우기"  해준다

7. 스피커 임피던스 설정문제

   -> 자동 설정되는 리시버도 있지만 오래된 리시버의 경우 수동으로 설정해 줘야 하는데

       임피던스 설정을 틀리게 해 주면 앰프에 무리가 가서 재부팅한다.

       정상 연결후 진단모드 "시스템 보호 지우기"  해준다

8. 먼지청소

  -> 먼지가 많을 경우 내부적으로 정전기 현상이 발생되면 재부팅하는 경우 발생.

  -> 습할 때만 재부팅하는 경우도 있다.

  -> 먼지 때문에 열이 배출이 안 돼서 열 때문에 재부팅하는 경우도 있다.

 

9. 밀폐된 공간에서 열 문제

    열이 안나는 곳에서 테스트해 본다.

    열 문제가 발생하면 내부 부품들의 수명이 짧아진다.

    리시버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자.

    아래위로 통풍이 되니 위쪽에 배기용 팬 하나만 올려놔도 열배출이 잘된다.

 

10. 보드 냉납

   제품 뜯어서 살펴보면 냉납문제로 재부팅하는 경우가 있다.

   냉납난 곳 모두 다시 납땜해준다.

 

골고루 납땜 다시 해줄 것을 권장한다.

보드에서 흔들림이 있는 칩셋이 매달린 부분은 전부 납땜을 다시 해준다.

 

11 콘덴서 불량

223K2J 등

제품마다 위치만 다를 뿐 비슷한 콘덴서 불량이다.

야마하 제품은 오래 사용하면 전원부 콘덴서 용량이 줄어들어 대기 모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증상이 있다.

(안 켜짐 , 재부팅, 깜빡임 )

 

대부분 콘덴서 용량도 비슷하다.

전원부에서 비슷한 콘덴서만 찾아서 모두 교체해도 수리되는 경우가 허다하다

이 경우 진단모드로 전원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naeqKlm9fc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a8n2FnumnIU

 

 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JTeq07wL2aU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RnUtQdOGoE

 

반응형